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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 서울대교구 명일동 성가정성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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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목교서/사목목표
교구의 형제, 자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하느님의 축복이 교구의 모든 형제들과 자매들께 충만하길 기도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지난 2021년 10월 10일 시노드 개막 미사를 집전하심으로써 ‘2021~2023 제16차 시노드’를 시작하셨습니다. 그 주제는 ‘시노드 교회를 위하여: 친교, 참여, 선교’(For a synodal Church: communion, participation and mission)이고, 그 회기를 1년 연장하여 2024년 10월 말에 폐막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는 시노드 관련 법규를 수정하셔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대의원 주교들의 회의체(‘주교대의원회’)로서의 시노드와는 달리 ‘교회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는 시노드’로 우리를 초대하셨습니다.

우리는 2022년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교구 차원의 시노드’를 통해 ‘시노드’에 대해, 또 이번 ‘제16차 시노드’의 지향점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교구 차원을 넘어, 나라 전체의 주교회의 차원과 그 너머 대륙별 차원까지 진행된 터라, 어쩌면 ‘이제 시노드는 우리 손을 떠났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교황님께서 시노드 관련 규정을 수정하시면서까지, 그리고 회기를 2024년 10월까지 연장하시면서까지 이 시노드가 일회성 체험에 그치지 않고 교회가 앞으로 내내 걸어가야 할 모습이고 구현해야 할 지향점임을 강조하고자 하십니다. 그러므로 저는 우리 서울대교구의 2024년 사목교서를 통해 ‘시노드 교회란 선교하는 교회’임을 강조하면서 “시노드 교회를 향해서 계속 걸어갑시다.”라고 호소하고자 합니다.

교구 차원의 시노드 경험 안에서, 본당 차원의 시노드나 각 공동체 차원의 시노드에 이르기까지, 교황님께서 강조하시는 시노드는 단순히 ‘지금 우리 공동체의 현황이 무엇이고, 문제점이 무엇이니 앞으로 이렇게 개선해 보자’는 정도의 결의를 하는 나눔이 아닙니다. ‘시노드 교회를 위하여: 친교, 선교, 참여’(For a synodal Church: communion, mission and participation)라는 이번 제16차 시노드의 주제는 ‘우리 교회가 어떤 모습의 교회로 살아야 하는가?’ 하는 교회론적인 방향성의 제시이고, 우리 모두가 앞으로 계속 살아가야 할 지향점이라고 하겠습니다. 그 주제가 드러내는 바가, “시노드 교회란 바로 ‘친교, 선교, 참여’의 교회”라는 뜻 아니겠습니까? 시노드 교회는 결국 ‘선교하는 교회’ 곧 교회의 본질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서 ‘선교’란 단순히 세례 받은 신자 수를 늘리는 일만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선교는 “종교적 산물의 마케팅”이 아니며, “하느님의 사랑을 드러내는 삶 자체가 선포가 된다.”라고 이번 시노드 의안집(52항)은 말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신앙생활은 단지 주일미사에 참여하고, 계명을 지키며 착하게 살아가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나’를 해방시키는 한 인격과의 만남, 곧 구원자 하느님, 살아계신 하느님을 인격적으로 만나는 여정이요, 그 하느님께서 파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만나고, 그 사랑에 감화되어 우리도 사랑의 여정에 동참하는 것이 신앙생활입니다. 선교는 좋으신 하느님을 만난 그 기쁨을 몸소 살고 증언하는 일입니다. 선교란,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신앙생활입니다. 선교의 토대는 바로 삼위일체 하느님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드님을 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습니다.”(요한3,16) 이렇게 예수님의 생애가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행하신 선교의 삶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말과 행동과 인격은 하느님께서 피조물 안에 현존하시는 방식을 드러내고 성사화(聖事化)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선교는 그리스도인이 하느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하느님이 바로 선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사랑을 만난 그리스도인은 모두 선교사입니다.”(복음의 기쁨 120항)

이번 시노드의 주제 ‘시노드 교회를 위하여: 친교, 선교, 참여’ 속에 우리가 가야 할 길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친교’(Communio)란 그저 사회적, 사교적 만남이 아니라 ‘하느님과의 결합’이라는 수직적 차원과 ‘온 인류가 이루는 일치’라는 수평적 차원이 있다고 시노드 의안집(46항)은 설명합니다. 시노드 교회가 지향하는 ‘친교’란 무엇보다도 하느님과 이루는 깊은 인격적 만남을 포함합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성사와 말씀, 그리고 기도 등이 있습니다. 하느님 안에서, 하느님과의 친교를 바탕으로 ‘우리 모두의 일치’라는 친교의 수평적 차원이 비로소 가능합니다. 더 나아가 ‘친교’ 안에는 하느님 앞에서 ‘본연의 나’ 자신과 맺는 친교(Communio)도 있습니다. 세상이 주는 물질적 풍요로움과 감각적 화려함이나 안락함에 참행복이 있는 것처럼 매달릴 때, ‘나’는 ‘껍데기 나’에 매달리는 것입니다. 하느님 앞에서 ‘본연의 나’를 만나고 그 ‘참된 나’를 하느님 안에서 받아들이고 내 존재를 감사하게 되는 것도 ‘친교’의 한 차원입니다.

‘선교’(Missio)는 ‘친교’(Communio)를 지향하고 ‘친교는 선교적입니다.’ 선교는 인간적이고 세상적인 논리 대신에 하느님의 논리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기도 합니다. “인간의 모든 차원이 변화하여야 합니다. 교회로 볼 때 이는 단순히 지리적으로 더욱 넓은 지역이나 더욱 많은 사람에게 복음을 선포하는 것만이 아니라, 하느님의 말씀과 구원 계획에 상반되는 인간의 판단 기준, 가치관, 관심 사항, 사고방식, 영감의 원천, 생활양식 등에 복음의 힘으로 영향을 미쳐 그것들을 변화시키고 바로잡는 것이기도 합니다.”(「현대의 복음 선교」, 19항) 그러기 위해서 하느님과 이루는 깊은 인격적 만남, 곧 친교는 선교의 필수적 전제이고 지향입니다.

‘참여’(Participation)는 ‘함께 가는 길’(syn-odos)이라는 시노드의 어원적 뜻을 잘 드러내는 표현입니다.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 모두가,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전 세계인 모두가, 하느님의 백성이요 하느님의 사랑받는 피조물로서, 영원한 생명이요 사랑이신 하느님께 나아오도록 함께 부르심 받은 주인공들입니다. 사회적인 지위나 물질적 조건에 무관하게,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 하느님 앞에서 세상의 주인공입니다. 특히 가난한 이들과 소외된 이들, 사회적 약자들이 다 함께 세상의 주인공임을느끼고체험할수있도록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애써야 합니다. ‘복지주의 함정에서 벗어나, 우리가 향하고 있는 새 하늘, 새 땅의 논리를 앞당기면서... 그분들을 동등한 품위를 지닌 존재로 인정하는’ 사회 분위기를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앞장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제, 수도자, 평신도 여러분, 2024년은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 강조하시는 그 ‘시노드 교회’를 향해서 힘차게 계속 걸어가는 한 해가 됩시다. 하느님과 깊은 인격적 만남 안에서 형제자매들을 새로운 존재로 만나 나를 넘어 ‘하느님 안에서 우리’를 만들어 가고, 그 누구도 소외됨 없이 모두가 세상의 주인공으로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어 가면서, 복음의 빛과 기쁨이 사회 안에 매력적으로 풍겨 나가는 그런 교회를 만들어 갑시다.

특별히 2027년에 한국 교회 모두가 참여하고, 서울대교구에서 주최하게 될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를 함께 준비해 가면서, 청소년·청년들의 준비 여정이 교회와 사회의 청년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우리 모두 기도하며 함께 참여하도록 합시다.

교회의 어머니 성모 마리아님,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이 땅에 복음의 빛을 전하신 한국의 모든 순교 성인들과 복자들, 저희를 위하여 빌어주소서.
2023년 대림절에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장
대주교 정순택 베드로
‘친교, 선교, 참여’ 명일동 본당 공동체가 걸어가야 할 길
명일동 본당 교형 자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우리를 그토록 힘들게 했던 코로나가 거의 물러간 것 같습니다. 이제 움츠려있던 몸과 마음을 크게 다시 펴고 힘차게 한 해를 시작해야겠습니다.

지난 대림 제1주일에는 대주교님의 2024 사목교서를 같이 대했습니다. 시노드 정신을 중심으로 친교와 선교와 참여를 강조하셨던 내용이었습니다. 사실 친교(Communio)와 선교(Missio), 그리고 참여(participatio)는 우리 가톨릭 교회가 그동안 살아왔고, 앞으로도 살아갈 바탕이 되는 정신을 설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믿는 하느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격이 한 본체인 삼위일체 하느님이십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친교(Communio)라는 개념은 무엇보다 먼저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위격이 한 분이신 하느님을 이룬다는 의미로 출발했고, 이후에는 그 범위가 확장되면서 우리와 하느님, 그리고 같은 인간들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친교라는 개념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무엇보다 먼저 우리 명일동 본당 공동체는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친교의 공동체가 되어야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직적으로는 하느님과의 만남을 바탕으로 수평적으로는 다른 이들과의 올바른 관계를 이루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먼저 친교의 공동체를 위해서는 성체성사를 중심으로 하는 미사 참여의 중요성을 되새겨야겠습니다. 성찬례야말로 삼위일체이신 하느님과 같이하는 시간일 뿐만 아니라 성체를 통해서 하느님과 이웃들과의 일치를 이루게 하는 바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도와 묵상을 중심으로 하는 여러 기도 모임들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도록 합시다.

예를 들어서, 성령기도회, 성체조배회와 함께, 레지오 마리애, 셀 기도회, 체나콜로 등... 그리고 이러한 모임들은 구역・반 모임으로 승화시키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더 나아가서 친교의 관계는 자연스럽게 외부지향적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삼위일체 친교의 사랑이 예수님의 육화・강생으로 드러나게 되었듯이, 우리가 하느님과 이웃과 맺는 사랑의 친교는 다른 이들을 향해 자연스럽게 나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사랑은 항상 안에만 머물러만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 자연스럽게 표현되듯이, 우리가 하느님으로부터 받고, 체험한 친교의 사랑은 다른 이들과 나누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교구장님께서는 선교(Missio)로 바라보십니다. 또한 선교라는 의미는 예비자들을 우리와 같은 신앙으로 귀의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모범적인 모습이 이웃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교구장님께서는 폭넓게 선교에 대해서 설명하십니다.

저는 선교라는 것은 예비자교리를 통해서 같은 신앙인으로 이끄는 직접 선교와 우리들의 삶의 모범을 통한 간접 선교로 구분해봅니다. 우리 본당 공동체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예비자교리에 주안점을 두고서 예비자들의 모집과 함께 교리교육의 다양화에 신경을 쓰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본당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본당의 모든 신앙인들의 적극적인 참여(Participatio)가 필요합니다. 서로 간의 해야 할 일들을 미루는 상황에서는 성령께서 활동하기 어렵습니다. 교구장님의 언급처럼 우리는 모두가 하느님께 부르심을 받은 주인공들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조그마한 보탬이라 할지라도 그러한 관심들이 모여서 큰 결과를 만들어낼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서울대교구는 2027년 ‘서울 세계 청년대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청년의 중요성은 매번 강조한다 해도 부족할 것입니다. 우리 명일동 본당 공동체와 한국 가톨릭교회, 더 나아가서는 우리나라 사회의 미래를 위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우리 본당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좋은 여건을 더욱 풍부하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모두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관심은 그 부모님들을 성당으로 자연스럽게 이끌게 됩니다. 현재 우리 명일동 본당은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여러 측면에서 부러워하는 본당입니다. 이러한 본당이 되기까지는 역대 선배 신부님들과 함께 현재 50대 이상 신자분들의 노력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분들의 노력으로 훌륭한 명일동 본당을 이루었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본당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훌륭한 명일동 본당의 모습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이제는 30・40 신자들에 대한 돌봄과 관심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 안에서 20대 이상 40대까지 굉장히 어려운 시기를 지내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성당이라는 곳이 마음 안에 멀리 있는 곳이 아니라 편안한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제일 우선해서 어린이들의 첫영성체 교육 때 부모님들의 교육도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성당이 친숙해지고, 성당에 많이 머무를 수 있는 여건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사회로 접어든 만큼 본당의 70・80 어르신들이 소외되지 않게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지난해 복지관에서 본당 신자들 대상으로 했던 70・80 아카데미 프로그램(타 본당의 노인대학의 형식)이 많은 환영을 받은 만큼, 프로그램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연 2회- 상반기, 하반기, 그리고 참여 인원수 확대)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2024년에 다음과 같은 실천목표를 제시해봅니다.

1. 주일미사뿐만 아니라, 평일미사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합시다.
2. 본당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기도 모임들에 관심을 가지며, 구역·반 모임으로 승화시키도록 합시다.
3. 예비자들에 대한 관심과 함께 다양한 차원의 교리교육을 시행하겠습니다.
- 특별히 어린이 첫영성체 교육과 함께, 첫영성체 어린이 부모님들에 대한 재교육에 힘을 쏟겠습니다.
4. 미래의 기둥인 어린이, 청소년, 청년들에게 많은 투자와 관심을 갖겠습니다.
5. 70・80 신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해서 시행하겠습니다.


새해 2024년에도 본당 교우님들의 가정에 성모님의 사랑과 예수님의 은총이 가득히 내리시기를 두 손 모아 기도드립니다.
2024. 1.
명일동 본당 주임신부
조정환 라파엘